테슬라 로보택시 vs 현대 아이오닉5 로보택시 자율주행자동차 레벨4

테슬라 로보택시 vs 현대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 즉 자율주행 무인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국내에서는 현대차를 비롯해 해외에서는 테슬라까지 다양한 제조사에서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를 만들겠다고 오래전부터 밝힌 바 있습니다.

최근(4.9일) 텍사스 오스틴 공장 개소식에서 일론 머스크는 대규모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로보택시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탑재한다고 했습니다.

이 같은 발표를 한 이유는 테슬라가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자율주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라는 것은 정부와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식이다.아직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

물론 이날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의 구체적인 제원과 출시 시기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 출시를 2019년 이후 매년 직간접적으로 언급했지만 아직 실물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이와 별도로 테슬라는 FSD 베타 버전을 북미 내 FSD 가입자 전원을 대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FSD 베타 버전은 여전히 운전자의 주의를 필요로 하는 단계지만 도심 주행에서도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조향이나 페달 조작 없이 스스로 경로를 유지하는 등 기존 ADAS보다 자율주행에 가까운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테슬라가 로보택시에 필수적인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SW) 적용

그러나 미국 소비자 단체는 검증되지 않은 베타 버전을 일반에 배포하는 것이 위험하다면 반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주행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1만200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완전자율주행(FSD) SW가 아닌 운전자 감시가 필요한 수준입니다.자율주행 기술 단계상 2단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출처) TechNorns 테크논스

여기서 한 단계 위의 레벨 3부터가 자율주행차로 분류되는 겁니다.

테슬라는 ‘완전 자율주행’ 베타 버전을 2020년 말에 개발하고 있습니다.올해 1월까지 미국 내 약 6만대의 차량에 SW가 설치되고,

현재 테슬라와 모빌아이(Mobileye) 등은 수많은 주행 데이터를 축적 AI로 분석된 주행 정보를 이용해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방법을 택했다.

반면 애플, 구글 와이모(Waymo), GM 크루즈 등에서는 센싱 장비를 연결해 빛의 반사를 통한 ‘라이다'(LiDAR) 방식으로 자율주행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두 방식 모두 아직 기술적 제약과 비용 문제 등 장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현대차에서는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가 내년 상용화에 앞서 세계 시험인증평가기관으로부터 안전성 검증을 받고 있습니다(현대아이오닉5 로보택시).

최근 현대차와 앱티브의 자율주행 기술 합작사인 모셔널은 독일 시험평가기관인 티유브이슈드(T VSVS )D)와 협력해 현대 ‘아이오닉5 로보택시’ 안전평가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모셔널은 2023년부터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아이오닉 5 로보택시’를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모셔널에서는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에 앞서 자율주행 시스템과 지원 기술이 공공도로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수년간 안전 평가 프로세스를 거쳤다고 말했습니다.

모셔널은 2020년 티유브이슈드의 운영 디자인 도메인(OD)에서 운전자 없이 자율주행차를 운영할 수 있는 승인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율주행 완성도를 공공도로 수준으로 확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 같네요.

현대 아이오닉 5 로보택시

10만 번의 시험주행 동안 기술적인 문제 없이 200만 마일 이상 운행한 바 있어 기술적 안전성에 자신이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제는 ‘TV 이슈드’ 평가를 통해서 안정성 인증만 남은 것 같네요.자율주행차 기술이 적용되면 앞으로 무인차와 택시가 늘어날 수 있겠네요.

현대 아이오닉 5 로보택시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는 안전성입니다.완전 자율주행이 실행되려면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과의 안정성도 충분히 검증돼야 합니다.

변수가 많고 사고 발생 시 대처 부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테슬라 로보택시 vs 현대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자율주행자동차 레벨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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