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Pexels
BNPL은 Buy Now, Pay Later라는 단어의 약자로 직역하면 먼저 구입하고 나중에 지불한다는 뜻입니다. 저희는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해외 쇼핑몰에서는 이미 활성화된 결제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카드 무이자 할부 같은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한국에서는 카드 보급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 BNPL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는 클라루나, 아팜 등의 서비스가 자리 잡고 있으며 페이팔이나 스퀘어 같은 결제 서비스도 BNPL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BNPL이 부상하는 이유와 BNPL이 직면한 어려움
이미지: Pexels
BNPL은 신용 카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거래하면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용 카드보다 가입이 쉽고,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판매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BNPL은 신용 카드 발급을 위한 절차와 심사 없이 본인 인증 후 기본적인 개인 정보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용 카드 가입을 위한 심사와 통장 잔고 유지와 같은 자격은 필요 없네요. 특히 한국과는 다른 카드 보급률이 낮은 해외에서는 BNPL이전에는 온라인 결제 자체가 어려웠지만, BNPL을 통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이 때문에 해외 쇼핑몰 같은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신용 카드 발급이 어려운 소비자에게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더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신용 카드사와 달리 대금이 곧 정산된다는 점도 판매자에게 BNPL이 더 분명히 보일 수 있습니다.그러나 BNPL에는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신용에 대한 평가 없이 가입이 가능하므로 그만큼 대금 상환 능력이 떨어지는 고객의 비중이 카드보다 비쌉니다. 그 때문에 연체가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이는 BNPL업자와 판매자에 손실을 가져옵니다.그리고 BNPL서비스에는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구매한 상품의 비용을 미리 매도자에게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연체 등 변수에 견디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BNPL이 발견한 새로운 소비자, MZ
이미지: Pexels
BNPL이 갖고 있는 몇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BNPL은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가 BNPL에 긍정적이라는 점이 BNPL의 미래 전망을 밝게 합니다.MZ세대는 전 세대보다 수입이 적어 연령이 낮아 신용 카드 발급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상대적으로 가입과 사용하기 쉬운 BNPL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실제로 쇼쯔피ー을 통해서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에서도 BNPL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이미 활성화되고 있습니다.특히 MZ세대가 BNPL을 사용하면 향후의 구매 여력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이들 세대가 신용 카드 대신 BNPL에 익숙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BNPL이 신용 카드 대신 차지할 수 있으므로 이런 가능성 때문에 신규 고객 유치가 필요한 해외 쇼핑몰이 BNPL플랫폼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있습니다. 쇼쯔피ー의 BNPL은?
쇼피 싱가포르
동남아시아나 브라질 등 쇼피마켓을 이용하는 고객들도 BNPL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쇼피에서도 BNPL 결제가 가능합니다. 쇼피의 BNPL인 SPay Later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먼저 상품을 구매하고 나중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SPay Later를 사용하면 고객은 1~3개월 단위로 구매금액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소 주문금액과 수수료, 이자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BNPL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가입 절차도 간단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고객님의 SPay Later를 구매하시면 쇼피에서 판매금액 전체를 선불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현재 SPay Later는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마켓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BNPL의 의미가 무엇인지와 장단점, 그리고 BNPL의 가능성과 쇼피에서 사용되는 BNPL인 SPay Later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BNPL이 한국에 정착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생활과도 조만간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특히 쇼피를 포함한 해외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라면 BLPL이 어떻게 변화하고 확산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BNPL의 의미가 무엇인지와 장단점, 그리고 BNPL의 가능성과 쇼피에서 사용되는 BNPL인 SPay Later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BNPL이 한국에 정착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생활과도 조만간 밀접하게 연결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특히 쇼피를 포함한 해외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라면 BLPL이 어떻게 변화하고 확산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 10억 명의 잠재 고객 Shopy에서 만나보세요.
전 세계 10억 명의 잠재 고객 Shopy에서 만나보세요.
전 세계 10억 명의 잠재 고객 Shopy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