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동통신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활용 분야입니다.초기 5G 시장의 킬러 콘텐츠로서 관련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장·단기적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합니다.
5G 이동통신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활용 분야입니다.초기 5G 시장의 킬러 콘텐츠로서 관련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장·단기적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합니다.
2019년 4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5G 통신서비스 상용화 달성
시장에서는 가상현실 기술(VR·AR·MR)이 5G 킬러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한국이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강자로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가상현실 기술(VR·AR·MR)이 5G 킬러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한국이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강자로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G 기반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산업 전반에도 영향을 준다.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분야, 온라인 교육, 안전 분야, 전자상거래 등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분야, 온라인 교육, 안전 분야, 전자상거래 등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IT 기업들은 이미 산업혁신 플랫폼으로 AR·VR 기술을 기대하고 있다.
구글 검색
증강현실 플랫폼 ARCore(2017년 8월)를 ‘구글 플레이 서비스 for AR’로 변경 애플
2019년 ARKit3 공개, 애플 전용 웨어러블 AR 헤드셋 2020년 출시 예정2019년 ARKit3 공개, 애플 전용 웨어러블 AR 헤드셋 2020년 출시 예정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을 위해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정책아메리카, 미국.- 미군, AR 웨어러블 ‘HUD’ 이용 AR 개발 투자 SCENICC project 통해 AR 디스플레이 콘택트렌즈 연구-미국 총무청(GSA), PTSD 치료를 위한 VR 도입 중국- 2016년 ‘제13차 5개년 국가과학기술혁신계획’을 발표하고 현대산업기술체계 중점구축 분야에 VR·VR을 포함한 일본의- 2017년 ‘과학기술 종합공약’에 VR/AR R&A 및 상용화 촉진 정책 포함 – 2018년 ‘미래 투자전략’에서 사회 5.0 실현을 위한 응용기술로 AR/VR 선정- 2017년 ‘과학기술 종합공약’에 VR/AR R&A 및 상용화 촉진 정책 포함 – 2018년 ‘미래 투자전략’에서 사회 5.0 실현을 위한 응용기술로 AR/VR 선정우리나라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당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평창 ICT 체험관’에서 5G 환경으로 구축된 가상현실 서비스를 전 세계에 홍보한 바 있습니다.우리나라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당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평창 ICT 체험관’에서 5G 환경으로 구축된 가상현실 서비스를 전 세계에 홍보한 바 있습니다.통신 3사도 가상현실 기술과 관련 콘텐츠 허브 선점에 힘쓰고 있다.SKT텔레콤매직리프(Magic Leap) 및 나이언틱(Niantic)과 전략적 제휴 체결(2019.2) KT국내 최초 4K 무선 가상현실 서비스 ‘KT 슈퍼VR’ 서비스 출시(2019년 1월) LG U+구글과 VR콘텐츠 공동제작사업 협력(2019년 7월)구글과 VR콘텐츠 공동제작사업 협력(2019년 7월)VR·AR·MR·XR 실감 기술 산업!5G 이동통신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활용 분야입니다.초기 5G 시장의 킬러 콘텐츠로서 관련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장·단기적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