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음극재 개발 UNIST 전기차 주행거리

전기차 주행거리가 3배로 늘어나는…UNIST, 차세대 음극재 개발 기사 입력 2021년 12월 14일 오전 11:14 기사 원문 스크랩

  • 조재필 교수팀, 실리콘 계열 소재의 내구성 개선
  • 국내 연구진이 전기자동차 주행거리를 크게 늘리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고용량 음극재 내구성 문제를 해결한 것이 골자다.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에너지화학공학과 조재필 특훈교수팀이 고용량 음극재인 실리콘 계열 소재의 내구성을 개선할 합성기술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 전기자동차가 한 번 충전해 달리는 거리는 탑재된 배터리 용량에 비례한다. 이번에 개발한 실리콘 음극재는 용량이 기존 흑연 음극재에 비해 3배 이상 크다. 수백 번의 충전전 이후 소재가 손상되지 않는 내구성도 갖췄다고 한다.
  • 그동안 실리콘 음극재는 내구성 이슈로 상용화가 쉽지 않았다. 충방전 때마다 실리콘이 커졌기 때문이다. 구조적 손상은 물론 팽창 시 발생하는 가스에 의한 폭발 위험도 있다. 반면 흑연에 실리콘 소량을 섞어 음극재를 제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현재 한계 함량은 5% 안팎이다.
  • 급격한 변화를 막으려면 실리콘 음극재 입자를 최대한 작게 만들어야 한다. 덩어리 실리콘을 잘게 부수는 등의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 조 교수팀의 합성법은 입자 크기를 1나노미터(nm) 이하로 줄일 수 있다. 기상증착 과정의 핵성장 억제가 핵심이다. 음극재를 이루는 입자는 종자 단계의 핵에서 핵으로 원자가 달라붙어 점점 커지는 성장과정을 거쳐 하나의 입자로 완성된다. 따라서 핵은 많이 만들지만 핵성장은 억제하면 입자를 줄일 수 있다.
  • 실리콘 입자를 둘러싼 실리콘 카바이드는 내구성뿐 아니라 배터리 용량도 높인다. 실리콘이 배터리 전해액과 반응하는 것을 막은 덕분이다. 음극재가 전해액과 반응하면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다. 기존에는 이를 막기 위해 보호구조체로 둘러싸는 다른 공정이 필요했다.
  • 합성된 음극재 부피 팽창률을 측정했을 때 상용 흑연 소재와 유사한 15% 내외였다. 상용 수준의 각형 셀 평가에서도 2800회 충방전을 반복한 후에도 초기 용량 91%를 유지했다.
  • 조 교수는 실리콘 음극재 나노 입자를 만들기 위해 습식 공정이나 기계적 파쇄 공정 등이 보편적으로 사용됐지만 이는 원가 상승 문제뿐 아니라 성능 개선에도 한계가 있다며 이번에 개발된 합성 기술은 전공정이 건식 공정이어서 대량 생산이 쉽고 생산비 절감 효과도 있다고 강조했다.김도형([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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