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일 개봉한 디즈니 픽서 애니메이션 ‘서울’, 그리고 1월 27일 개봉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와 ‘명탐정 코난: 진홍의 수학여행’ 등 3편의 애니메이션이 각각 1위부터 3위까지 국내 극장가 박스오피스를 차지했습니다. 자세히 보면 3편의 애니메이션이 잘 만들어졌다는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그만큼 국내 극장가에서는 아직 신작 영화가 볼만하다는 얘기도 되겠죠. 오늘은 한국에서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역대 관객 수 순위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한국애니메이션과 미국애니메이션은 다루었던 것 같은데, 일본애니메이션은 다뤄본 적이 없는 것 같아서-_-;; 한국 극장가에서 개봉한 일본애니메이션 역대 관객수 순위 TOP10

10위 – 극장판 포켓몬스터 너로 정했다! (Pokémonthe Movie 20-I Choose You!), 2017)
감독 – 유야마 쿠니히코 (극장판 마법소녀 밍키, 시간탐험대, 요괴소년 멍게, 오렌지로드, 극장판 포켓몬스터 시리즈)
목소리의 더빙 – 마츠모토 리카, 오타니 이쿠에, 이시즈카 운승, 하야시바라 메구미
극장판 포켓몬스터 군으로 정했어! 관객수 – 50만 9,555명
닌텐도사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극장판 포켓몬스터군’으로 정했다!>가 한국 극장가에서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관객 수 10위를 차지했습니다. 20주년 기념작이자 역대 극장판 포켓몬스터 시리즈 중 최고의 흥행 성적을 기록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제가 패미컴 비디오 게임기부터 플레이스테이션 1까지 거의 80~90년대에 출시한 일본의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 대부분을 형제와 함께 접해봤는데 유일하게 게임을 못한 시리즈입니다. 이 게임이 출시되었을 때 이미 너무 나이가 든 상황이라 ㅜ 2019년에는 실사영화로도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20세기 최고의 게임 라이벌 닌텐도 VS 세가(sega), 지금은 스마트폰 게임과 온라인 게임인… blog.naver.com 9위 – 고양이의 보답(The Cat Returns, 2002)
모리타 히로유키 (원피스: 에피소드 오블피-핸드아일랜드의 모험)
목소리 더빙 – 이케와키 치즈루, 하카마다 요시히코, 본명 요코, 마에다 아키, 아마와 테츠로
고양이 보은 관객수 – 53만1,544명
아마 국내 극장가에서는 미국 애니메이션이라면 디즈니(픽사)와 드림웍스의 작품이 관객에게 항상 기본은 하는 애니메이션이라면,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는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의 애니메이션은 기본 성적은 항상 하는 작품입니다. 고양이의 은혜’는 ‘이명’의 스핀오프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트럭에 치일 뻔한 고양이를 구하면서 고양이 왕국의 왕자였던 그 고양이는 은혜를 갚으려고 17살 여고생 ‘하루’를 자신의 고양이 왕국으로 데려오게 되고 자신과 결혼해달라는 요청을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편이라면 고양이 왕국의 고양이들을 보면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8위 – 명탐정 코난 : 침묵의 15분 (Detective Conan : Quarter Of Silence, 2011)
감독 – 시즈노 히로후미 (명탐정 코난 극장판 – 11번째 스트라이커, 절해의 탐정, 다른 차원의 저격수, 화염의 해바라기, 순흑의 악몽, 진홍색의 연가, 고질라)
목소리의 더빙 – 타카야마 미나미, 야마자키 카즈카나, 마츠이나 사쿠라코, 코야마 리키야
명탐정 코난 : 침묵의 15분 관객수 – 64만 4,652명
매년 1편식 극장판 시리즈가 발매되는 극장판 명탐정 코난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이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시리즈이기도 하죠. ‘쥐꼬리’가 처음으로 명탐정 코난 극장판을 맡은 작품인데 오랜 팬들은 이 감독이 연출한 명탐정 코난 시리즈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추리보다는 액션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저 역시 ‘시즈노 히로후미’가 연출한 명탐정 코난 극장판 시리즈 중 유일하게 <순흑의 악몽>만 좋아합니다.
명탐정 코난 순흑의 악몽 (2016) 영원히 끝나지 않을 거야… blog.naver.com 7위 – 명탐정 코난 : 칠흑의 추적자 (Detective Conan : The Raven Chaser, 2009)
감독 – 야마모토 고이치로(명탐정 코난 은빛 날개 마술사 수평선상의 음모, 탐정들의 진혼가, 검푸른 관, 전율의 악보, 칠흑의 추적자, 천공의 난파선, 코난 실종사건 사상 최악의 이틀, 에피소드 원 작아진 명탐정)
목소리의 더빙 – 타카야마 미나미, 야마자키 카즈카나, 카미야 아키라, 채플린, 오가타 켄이치, 이와이 유키코
명탐정 코난 : 칠흑의 추적자 관객 수 – 661,550명
‘명탐정 코난: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 이후 8년 만에 재등장하는 검은 조직의 에피소드를 다룬 극장판으로 국내 극장가에서 ‘명탐정 코난 극장판’ 시리즈 중 최고의 흥행 성적을 기록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검은 조직의 악당들의 등장과 함께 <명탐정 코난>에서 사실 가장 중요해야 할 장르인 [추리] 부분이 잘 연출된 작품이라는 평가입니다. 6위 – 날씨의 아이 (Weathering With You, 2019)
감독 – 신카이 마코토 (초속 5cm, 별을 쫓는 아이, 언어의 정원, 너의 이름은)
목소리 더빙 – 심규혁, 김유림, 최한, 강은애, 이장원, 손정아
날씨의 어린이 관객수 – 71만 4,880명
국내에서는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을 제외하고는 아마 가장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감독이 바로 ‘호소다마루’ 감독과 ‘신카이 마코토’ 감독인 것 같습니다. ‘너의 이름은’ 이후 공개된 ‘날씨의 아이’는 조금 타깃을 낮춰 10대들의 사랑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춰 <날씨의 아이>에서 나온 멈추지 않는 비로 인한 재난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보면 정말 현 시국과 비슷한 상황이어서 최근 들어 다시 재평가 중인 작품입니다.
날씨의 아이(Weathering With You, 2019)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애니메이션 ‘날씨의 아이’에 대해서만 써보려고 한다.blog.naver.com 5위 – 마루밑 아리에티 (The Borrowers, 2010)
감독 – 요네바야시 히로마사(추억의 매니, 메리와 마녀의 꽃, 작은 영웅)
목소리의 더빙 – 시다 미라이, 카미키 류노스케, 미우라 토모카즈, 오타케 시노부, 키키린, 타케시타 케이코
바닥 아래에 있는 아리에티 관객 수 – 108만 5,513명
솔직히 제목은 들어본 적이 있지만, 저는 스스로 ‘마루 밑의 아리에티’를 관람한 적은 없는 것 같아요. – 아니면 기억이 안 나나? -… –
‘마루밑의 아리에티’의 줄거리는 10CM의 작은 소녀 아리에티가 마루밑에서 생활하다 어느 날 마루 위의 인간 세상에 오르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다룬 작품이라고 합니다. 뭔가 줄거리는 본 것 같은데? @_@연출을 맡은 감독님이 2014년 지브리 스튜디오 30주년이자 마지막 장편 애니메이션 ‘추억의 마니’를 연출하신 분이셨죠. 그런데 그때 해산한다거나 요즘도 그냥 작품을 내시는 것 같죠?
2014년 7월 19일 일본에서 개봉한 지브리 탄생 30주년 작품이자 마지막 작품이기도 한 조앤 G. 로빈슨의 소… blog.naver.com 4위 – 벼랑 위의 포뇨 (Ponyo On The Cliff, 2008)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미래소년 코난, 루팡 3세,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섬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붉은돼지, 모노노노케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목소리의 더빙 – 나라 유리아, 도이 히로키, 야마구치 토모코
벼랑 위의 포뇨 관객 수 – 151만 8,188명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애니메이션의 신이자 아마도 일본에 대한 감정을 배제한다면 애니메이션의 거장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입니다.
저는 본 적이 없는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저는 <모노노노케히메>까지가 딱 제 취향에 맞았습니다.물론 제가 나이가 너무 많아서 그런가봐요.
3위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The Spiriting Away Of Sen And Chihiro, 2001)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미래소년 코난, 루팡 3세,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섬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붉은돼지, 모노노케히메, 벼랑 위의 포뇨, 하울의 움직이는 성)
목소리의 더빙 – 히라기 루미, 이리노 미스케, 나츠키 마리, 나이토 타가시, 사와구치 야스코, 카슈인 타츠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관객수 – 200만명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연출한 작품 중 ‘모노노노케히메’ 이후 애니메이션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영진위 집계가 정확히 이뤄지지 않을 때이기 때문에 영진위 관객 수는 재개봉 관객 수뿐이지만 당시 뉴스 기사에서는 약 200만 명 정도의 관객 수를 동원했다고 합니다.
일본 자국 내에서는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가 나오기까지 약 19년을 역대 일본 영화(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던 엄청난 작품이었습니다.
2위 – 하울의 움직이는 성 (Howl’s Moving Castle, 2004)
미야자키 하야오 (미래소년 코난, 루팡 3세,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섬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붉은 돼지, 모노노노케히메, 벼랑 위의 포뇨,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목소리의 더빙 – 배상 치에코, 기무라 타쿠야, 가쿠슈인 타츠야, 카미키 류노스케
하울의 움직이는 성 관객수 – 301만 5165명
역시 2004년 이후 영화진흥위원회의 관객 수 집계를 했기 때문에 영화진흥위원회의 관객 수는 약 260만 명인데, 당시 뉴스 기사를 보면 301만 명의 관객 수를 동원해 국내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마법에 걸려 할머니가 된 소녀가 마법사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가게 되면서 벌어지는 판타지 로맨스입니다.
1위 – 너의 이름은 (yourname, 2016)
감독 – 신카이 마코토(초속 5cm, 별을 쫓는 아이, 언어의 정원, 날씨의 아이)
목소리의 더빙 – 카미키 류노스케, 카미시라이시 모네, 나가사와 미사미, 나리타 료, 유우키 아오이
너의 이름은 관객 수 – 3,732,561명
제가 가장 아쉬운 점이 바로 <너의 이름은>을 극장에서 볼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은 일본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지금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급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신기록을 계속 경신하는 기염을 토했고, 한국 극장가에서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14년간 역대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1위 기록을 깨며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라는 대중적이지 않은 핸디캡을 적용하자 그야말로 ‘겨울왕국’ 관객 수준의 임팩트를 보였습니다.
너의 이름은 (너의 이름은 yourname, 2016)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은퇴 이후 (최근 2020년 재복귀의 … blog.naver.com
개인적으로도 이 포스팅에 소개된 10개의 애니메이션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으로 일본에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가 사실 ‘너의 이름은’의 기록을 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ω; ))
‘극장판 귀멸의 칼날’은 1월 27일 메가박스 선행 단독 상영을 진행하며, 2월 3일부터는 CGV와 롯데시네마 극장에서도 개봉합니다. 저는 귀멸의 칼날을 아직 보지 않았는데, 과연 역대 한국에서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TOP10에 들 수 있을까요?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 열차편 (demonslayer : kimetsunoyaibathemovie-mugentrain, 2020) 1월 27일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