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중교통 구간에서 자율주행버스 실증 시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2월 2일 일반버스가 오가는 실제 도로상황에서 자율주행*기반 대형 전기버스 운행을 시연하였습니다.* 자율주행: 자율주행차 및 일반 차량이 인프라와 협력해 안전한 도로주행을 구현하는 기술로 현재 WAVE 방식으로 서울, 제주 등 전국 600km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도심환경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수단 운행을 목표로 2018년부터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 (연구과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연구사업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연구사업) (기간) ‘18.4~’21.12(예산) 134.4억원, (참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서울대, ㈜세스트 등 12개 기관

이날 자율주행버스(level3) 운행 시연은 세종시 BRT* 노선(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도담동, 6km 구간)에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여 급행버스를 운영하는 대중교통시스템

(주행) 운전자가 버스 시스템으로 제어권을 전환한 후 버스는 제한속도(50km/h)에 맞추어 일반버스 주행상황에서 자동협력주행을 실시하였으며, 정류장에서는 정해진 정차차량 내에 정밀정차까지 완료하였습니다.

(편의서비스) 승객이 승하차를 예약하고 승하차 지점에 인접했을 때 승객에게 알려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선보였습니다.

이날 가상 승객은 한솔동 정류장에서 탑승을 예약한 후 탑승해 정부세종청사 남쪽 정류장 하차를 예약한 후 하차했습니다.

(자동협력주행 시연)버스는 주행 중 교통신호 정보를 받아(I2V) 교통신호에 맞춰 정지 및 주행을 선보이고, 선행차량의 주행정보와 선행차량이 수집한 도로정보(정차 및 돌발상황)를 후속차량에 제공(V2V)하는 기술도 선보였습니다.

(관제센터) 자율주행버스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센터 상황판을 선보이고 버스에 탑재된 센서의 고장 상황 등을 점검하는 기능도 시연했습니다.

차량 통행이 적은 도로에서 중소형버스로 시연했던 지난해와 달리 이번 시연에서는 실제 버스가 운행하는 노선을 따라 대형버스를 운행하며 더욱 발전된 기술 성과를 선보였습니다.

내년에는 자율주행 대형버스와 중소형버스를 함께 운행하고 주요 노선을 운행하는 대형버스에서 승객의 집 앞까지 운행하는 중소형버스로 갈아타는 자율주행 기반의 복합적인 환승시스템까지 선보입니다.

특히 환승 서비스는 버스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승객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승하차를 예약하면 자율주행버스가 실시간으로 경로를 변경해 승객을 태웠다 내리는 수요응답형 기반의 서비스로 시연할 계획입니다.

백승근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시연은 일반 시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대중교통 분야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활발히 사용할 수 있다는 기술 성과를 보인 것으로, 특히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 비수익 노선 혹은 출퇴근 시간 탄력운용 등에 자율주행버스를 활용해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시연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참가자 최소화, 식사금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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